안녕하세요, Real Note Studio입니다.
혹시 예전에 가입했다가 잊어버린 보험이나, 다 만기가 되었는데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이 있다는 생각 해보셨나요? “에이, 내가 돈을 안 찾아갔겠어?”라고 생각하시겠지만, 금융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숨은 보험금이 무려 12조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.
오늘은 내 이름 앞으로 잠자고 있는 돈을 딱 3분 만에 조회하고, 내 계좌로 바로 입금받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 이거 안 해보면 진짜 손해입니다.
1. ‘내보험찾아줌(Zoom)’ 이란?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함께 만든 공식 서비스입니다.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내 모든 보험 가입 내역과 ‘미청구 보험금’, ‘휴면 보험금’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.
2. 어떤 돈을 찾을 수 있나요?
- 중도 보험금: 계약 기간 중에 지급 사유가 발생했지만 모르고 안 찾아간 돈 (축하금, 자녀 교육자금 등)
- 만기 보험금: 만기가 지났는데 잊어버리고 안 찾아간 돈
- 휴면 보험금: 소멸 시효가 지났지만 아직 보험사나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 중인 돈
3. 조회 및 신청 방법 (초간단) 복잡한 회원가입? 필요 없습니다. 본인 인증만 하면 됩니다.
- 네이버에 ‘내보험찾아줌’ 검색 (또는
cont.insure.or.kr접속) - 메인 화면에서 [숨은 보험금 조회하기] 클릭
- 휴대폰 본인 인증 진행
- 결과 화면에서 [청구하기] 버튼 누르면 끝!
4. 실제 후기 제 주변 지인도 “설마 있겠어?” 하고 조회했다가, 잊고 있던 10년 전 치과 보험금 15만 원을 발견해서 그날 저녁 치킨 파티를 했습니다. 없는 경우도 많지만, 조회하는 데 돈 드는 거 아니니 밑져야 본전 아닐까요?
이 돈은 공짜 돈이 아니라, 과거의 내가 열심히 납부했던 ‘내 돈’입니다. 귀찮다고 미루지 마시고 지금 바로 조회해서 소소한(혹은 거대한) 행복을 챙기시길 바랍니다.